보드게임

[보드게임]사이쓰(Scythe) 오토마 플레이(1인플) 후기

쿠왕. 2019. 4. 1. 00:23
반응형

사이쓰 첫플레이로 테플겸 오토마 플레이(1인플)를 해보았습니다.
오토메타 별트래커를 선택하고 랜덤으로 세력과 개인보드판을 뽑습니다.
저는 폴라니아 오토마는 색소니가 나왔네요.
메카, 일꾼, 전투력, 평판등 세팅후 플레이시작.

오토마설명서에서 첫게임인 경우에는 오토마세력을 자기진영 반대편에서 시작하는 세력으로 하는것을 추천하던데 바로인근에서 시작하다보니 초반에 부담이 되었네요.
하지만 쉬움난이도라 그런가 걱정만큼 전투걸어오거나 하는일에 없었습니다.

폴라니아세력 특성으로 조우카드에서 두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터널건설 후 조우토큰찾으러 다니고 건물을 짓다보니 오토마 2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오토마 2단계가 시작되면 사용한 오토마카드를  다시 덱에 넣어서 섞은뒤 180도 돌려서 다음부 오토마 단계부터 Ⅱ단계의 지시를 따르게 됩니다.


1단계때 오토메타는 오토마카드를 오픈했을때 아예 그턴을 쉬는 카드가 꽤 있어서 자기 세력 발전하기가 쉬운느낌이였네요.

14번째 별트래커 전진쯤 공격이 들어왔습니다.
이때는 서로 전투력이 8,9정도였네요.

전투다이얼을 6과 카드5로 맞추고 오토마카드 한장 오픈.

다행히 오토마는 7+전투카드1장 으로 3이나와 저의 승리로 방어에 성공.

전투력을 소비하고 전투승리로 별토큰을 받고 다음턴.
빠르게 건물4개 건설후 목표카드 달성, 전투승리, 신병구입 하고나니 이미 별이 4개나 올라가있어서 빠르게 평판올리고 별6개로 끝내면 이길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조우 한두번 더하고 공격걸어온거 물리치니 이미 별이 5개.
이동으로 일꾼들 마을에 3명 넣고 생산하니 마지막에 세력판에 남아있던 일꾼 3명 배치하면서 별6개로 게임종료시켰습니다.

19번째 오토마 별트랙커 전진 후 게임종료.
평판에따라 별토큰당 코인, 지배된 영토수, 지배된 자원2쌍당 코인을 계산해서 가지고있던 코인과 합해서 많은쪽이 승리합니다.
94 vs 48 로 저의 승리였습니다.

뭔가 너무 잘풀려서 크게 이겼는데 뭔가 에러플 한것 같기도 하네요.
아무래도 오토마 턴 쉬는 카드가 종종 나오다보니 무난하게 이긴것같네요.
다음번엔 오토마난이도를 하나 올려서 그리고 멀티오토마로 플레이 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